학과교육체계및역량

학과소개

학과교육체계및역량
1. 학과 전공교육 체계도

-창업평생교육학과 모듈기반을 활용한 전공 교육과정 도입
-창업평생교육융합혁신, 지역창업플랫폼, 평생교육경영플랫폼, 글로벌경영, 캡스톤디자인, 4차산업 대응 전략 과목 선정

대학 교육목적   지역사회협력 기반 창업 및 창의·융합 인재양성
대학 교육목표   창의성교육   인성교육   주도성교육
대학 인재상   창조적인 전문인   소통하는 봉사인   진취적인 실천인
핵심역량   창의융합 역량   공감나눔 역량   미래주도 역량
학과 교육목적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미래성장 창업평생학과 인재양성”
학과 교육목표   창의 통합적 역량   공감 나눔적 역량   미래 주도적 역량
전공역량   창의적 문제

해결

융복합능력 현장

적응

능력

  자기관리 종합적사고 지식정보활용 의사소통   글로벌

역량

대인

관계

2. 학과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 체계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의 정의

핵심역량 정의 하위역량 정의
창의 통합적 역량 자신의 내면을 건전하게 발전시키고 타인에 대한
이타심 및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을 기르는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창의적인 발상을 통하여 전공분야에 지식을 활용 및 적용
융복합 능력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경영 ‧ 복지 ‧ 평생교육 등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현장적응능력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성적 접근 이외에
정량적 접근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
공감 나눔적

역량

지식에 대해 능동적으로 탐구하고,
문제 상황에서 지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자기관리 자존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나가고자
하는 능력
종합적사고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실무
중심형의 창의적 사고 역량 강화 교육
지식정보활용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실무 전문 기술 및
통합 관리 능력 강화 교육
의사소통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존중을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 능력 배양 교육
미래 주도적

역량

공동체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윤리적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
글로벌역량 세계문화유산 조사 및 봉사활동을

통한 문화적 감각과 언어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에 참여하고
이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

대인관계 타인을 위한 헌신 및 봉사 정신을
갖춘 공동체 윤리의식 제고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