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교육체계및역량
1. 학과 전공교육 체계도
-창업평생교육학과 모듈기반을 활용한 전공 교육과정 도입
-창업평생교육융합혁신, 지역창업플랫폼, 평생교육경영플랫폼, 글로벌경영, 캡스톤디자인, 4차산업 대응 전략 과목 선정
대학 교육목적 | 지역사회협력 기반 창업 및 창의·융합 인재양성 | |||||||||||
대학 교육목표 | 창의성교육 | 인성교육 | 주도성교육 | |||||||||
대학 인재상 | 창조적인 전문인 | 소통하는 봉사인 | 진취적인 실천인 | |||||||||
핵심역량 | 창의융합 역량 | 공감나눔 역량 | 미래주도 역량 | |||||||||
학과 교육목적 |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미래성장 창업평생학과 인재양성” | |||||||||||
학과 교육목표 | 창의 통합적 역량 | 공감 나눔적 역량 | 미래 주도적 역량 | |||||||||
전공역량 | 창의적 문제
해결 |
융복합능력 | 현장
적응 능력 |
자기관리 | 종합적사고 | 지식정보활용 | 의사소통 | 글로벌
역량 |
대인
관계 |
2. 학과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 체계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의 정의
핵심역량 | 정의 | 하위역량 | 정의 |
---|---|---|---|
창의 통합적 역량 | 자신의 내면을 건전하게 발전시키고 타인에 대한 이타심 및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을 기르는 능력 |
창의적 문제해결 | 창의적인 발상을 통하여 전공분야에 지식을 활용 및 적용 |
융복합 능력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경영 ‧ 복지 ‧ 평생교육 등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현장적응능력 |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성적 접근 이외에 정량적 접근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
공감 나눔적
역량 |
지식에 대해 능동적으로 탐구하고, 문제 상황에서 지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자기관리 | 자존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나가고자 하는 능력 |
종합적사고 |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실무 중심형의 창의적 사고 역량 강화 교육 |
||
지식정보활용 |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실무 전문 기술 및 통합 관리 능력 강화 교육 |
||
의사소통 |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존중을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 능력 배양 교육 |
||
미래 주도적
역량 |
공동체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윤리적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 |
글로벌역량 | 세계문화유산 조사 및 봉사활동을 통한 문화적 감각과 언어능력을 |
대인관계 | 타인을 위한 헌신 및 봉사 정신을 갖춘 공동체 윤리의식 제고 교육 |